Deep Learning for Computer Graphics

2022. 2ν•™κΈ°

ꡐ과λͺ©λͺ…μ»΄ν“¨ν„°κ·Έλž˜ν”½μŠ€μ™€ λ”₯λŸ¬λ‹ (Deep Learning for Computer Graphics)
κ°•μ˜μ‹œκ°„(κ°•μ˜μ‹€)ν™”7~8(D540), λͺ©7(D540) 

1. ꡐ과λͺ©κ°œμš”
λ³Έ ꡐ과λͺ©μ—μ„œλŠ” μ»΄ν“¨ν„°κ·Έλž˜ν”½μŠ€ λΆ„μ•Όμ—μ„œ μ‚¬μš©λ˜λŠ” λ”₯λŸ¬λ‹ κΈ°μˆ μ„ λ°°μš΄λ‹€. μ»΄ν“¨ν„°κ·Έλž˜ν”½ λΆ„μ•Όμ—μ„œλŠ” λ”₯λŸ¬λ‹μ„ μ‚¬μš©ν•˜μ—¬ 2D λ˜λŠ” 3D κ·Έλž˜ν”½ 데이터λ₯Ό νŽΈμ§‘ν•˜κ±°λ‚˜ μƒμ„±ν•œλ‹€. μ΄λŸ¬ν•œ κΈ°μˆ μ€ 컴퓨터 μ• λ‹ˆλ©”μ΄μ…˜, μ˜ν™”μ˜ 특수 효과, 컴퓨터 κ²Œμž„ 및 가상 ν˜„μ‹€ μ‘μš© ν”„λ‘œκ·Έλž¨ 등을 λ§Œλ“œλŠ” 데 κ΄‘λ²”μœ„ν•˜κ²Œ μ‚¬μš©λ˜κ³  μžˆμ„ 뿐만 μ•„λ‹ˆλΌ, μ‚¬λžŒμ˜ μ˜μ‚¬κ°€ 배제된 인곡지λŠ₯에 μ˜ν•œ 창의적인 예술 μž‘ν’ˆμ„ μƒμ„±ν•˜λŠ” 데에도 μ‚¬μš©λ˜κ³  μžˆλ‹€. μˆ˜μ—…μ—μ„œλŠ” λ¨Όμ € μ»΄ν“¨ν„°κ·Έλž˜ν”½μŠ€ λ¬Έμ œμ—μ„œ 주둜 μ‚¬μš©λ˜λŠ” λ°μ΄ν„°μ˜ 속성과 λ”₯λŸ¬λ‹ 처리λ₯Ό μœ„ν•œ 데이터 가곡 법을 에 λŒ€ν•΄ ν•™μŠ΅ν•œλ‹€. λ‹€μŒ λ‹€μ–‘ν•œ 컴퓨터 κ·Έλž˜ν”½μŠ€ λ¬Έμ œμ— μ μš©λ˜λŠ” λ”₯λŸ¬λ‹ 기법을 μ†Œκ°œν•˜κ³  μ‹€μŠ΅ν•œλ‹€.

2. κ°•μ˜λ‚΄μš©
-3차원 κ·Έλž˜ν”½μŠ€ λ°μ΄ν„°μ˜ νŠΉμ§•μ„ μ΄ν•΄ν•œλ‹€.
– λ‹€μ–‘ν•œ κ·Έλž˜ν”½μŠ€ 데이터λ₯Ό κΈ°κ³„ν•™μŠ΅ 및 인곡지λŠ₯ ν•™μŠ΅μ— μ μš©ν•˜λŠ” 사둀λ₯Ό κ³΅λΆ€ν•œλ‹€. – λ Œλ”λ§ κΈ°μˆ μ„ κΈ°κ³„ν•™μŠ΅μ— μ μš©ν•˜κΈ° μœ„ν•œ 이둠적 배경을 μ΄ν•΄ν•œλ‹€.
– λ Œλ”λ§ κΈ°μˆ μ„ κΈ°κ³„ν•™μŠ΅ 및 인곡지λŠ₯ν•™μŠ΅μ— μ μš©ν•˜λŠ” 사둀λ₯Ό κ³΅λΆ€ν•œλ‹€.
– pytorch3d μ‹€μŠ΅μ„ 톡해 κΈ°κ³„ν•™μŠ΅μ„ μœ„ν•œ λ Œλ”λ§ 기술 (differentiable rendering)의 기초λ₯Ό μ‹€μŠ΅ν•œλ‹€.

3. κ°•μ˜μžλ£Œ
– μ‚¬μ΄λ²„μΊ νΌμŠ€λ₯Ό 톡해 μ œκ³΅λ©λ‹ˆλ‹€.

4. 평가방법
– 쀑간고사 35%
– 기말고사 35 %
– 과제 및 μ‹€μŠ΅ 20%
– μΆœμ„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