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

2019. 2학기

교과목명(국문)컴퓨터그래픽스
교과목명(영문)Computer Graphics
강의시간(강의실)화6(D540), 목5~6(D540) 

1. 교과목개요
본 수업에서는 컴퓨터그래픽스 기초 이론을 강의합니다. 특히 가상의 3차원 물체를 디자인하고 컴퓨터 화면에 표시하기까지 필요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그래픽스에 필요한 기초 수학과 기초 프로그래밍을 다루고, 이 후부터는 카메라 시점 변환, 빛의 원리를 이용한 음영 표현, 프로시져 모델링 등의 대표적인 컴퓨터그래픽스 알고리즘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본 강의를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OpenGL을 이용하여 간단한 3차원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2. 강의내용
– 실습에 필요한 C/C++ 언어를 복습한다.
– 그래픽스 기술에 사용되는 기초 수학 이론을 공부한다.
– 현대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기술과 파이프라인을 이해한다.
– 최신 OpenGL 기술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힌다.

3. 강의자료
– 이론 수업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인 PPT자료로 진행됩니다.
– 실습 및 과제는 아래의 github에서 받을 수 있는 예제 코드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 https://github.com/mingry/CU_CG_CourseExamples )

4. 평가방법
– 과제 50%
– 시험 40%
– 출석 10% 

5. 우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