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학기
교과목명 |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
강의시간(강의실) | 화2~3(D540), 목3(D540) |
교과목 개요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을 배우고 최신 게임엔진인, 언리얼(UE4)를 사용해 구현해봅니다. 기초 이론으로 벡터 계산, 행렬 변환부터 스플라인 보간과 데이터 기반 애니메이션 기술,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원리 등을 다룹니다.
UE4 실습은 블루프린트를 사용하고, 수업 전에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어 플립드 러닝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예: https://youtu.be/x2zu9fcxINE
강의내용
- 실습에 필요한 언리얼엔진의 기초 사용법을 배운다.
- 벡터 계산과 행렬 변환 계산의 기초를 배운다.
- 3차원 공간에서 좌표와 회전을 표현하는 기법을 배운다.
- 스플라인 보간을 이해하고 애니메션에 적용해본다.
- 데이터기반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배운다.
-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배운다.
-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의 기초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자료
- 이론 수업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제공되는 수업 자료로 진행합니다.
– http://e-cyber.catholic.ac.kr - 실습 및 과제에는 UE4 엔진을 사용합니다.
평가방법
- 중간고사 (30%)
- 기말 프로젝트 (30%)
- 과제 (30%)
- 출석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