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Graphics

2019. 2학기

교과목명(국문)3D 그래픽스
교과목명(영문)3D Graphics
강의시간(강의실)화7~8(D540), 목7(D540) 

1. 교과목개요
본 수업에서는 최신 컴퓨터그래픽스 기술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어 봅니다. 첫째, 최신 실시간 렌더링 기술과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을 중심으로 3차원 그래픽스 기술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공부합니다. 둘째, 현재 가장 진보한 실시간 렌더링 엔진으로 평가받고 있는 UE4를 사용한 실습을 진행합니다. 셋째, 최신 발표된 그래픽스 분야 논문을 바탕으로 미래 그래픽스 발전에 대해서 논의 합니다.

2. 강의내용
– 실시간 렌더링 기술의 기초 이론을 이해한다.
–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의 기초 이론을 이해한다.
– UE4에 최신 그래픽스 기술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실습한다.
– Siggraph 등의 국제 학회에 발표된 최신 그래픽스 논문을 통해 미래 그래픽스 기술의 발전에 대해 토의 한다.

3. 강의자료
– 이론 수업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인 PPT자료로 진행됩니다.
– 실습 및 과제는 UE4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 일부 주차는 flipped learning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 아래 예시와 같은 동영상을 제공하고 수업시간에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https://youtu.be/xfd_eo2sLLY)
– 최신 그래픽스 논문을 읽고 발표 토론합니다.

4. 평가방법
– 과제 30%
– 시험 40%
– 논문 토론 발표 20%
– 출석 10% 

5. 우수 과제

– 과제1: 인테리어 디자인

14학번 배태성

14학번 배태성

16학번 이지영

16학번 이지영

16학번 박원찬

16학번 박원찬

– 과제2: PID 제어

14학번 배태성
14학번 강현신
16학번 이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