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학기
교과목명(국문) | 컴퓨터그래픽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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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영문) | Computer Graphics |
강의시간(강의실) | 화6(온라인), 목5~6(D540) |
1. 교과목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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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컴퓨터그래픽스 기초 이론을 강의합니다. 특히 가상의 3차원 물체를 디자인하고 컴퓨터 화면에 표시하기까지 필요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그래픽스에 필요한 기초 수학과 기초 프로그래밍을 다루고, 이 후부터는 카메라 시점 변환, 빛의 원리를 이용한 음영 표현, 프로시져 모델링 등의 대표적인 컴퓨터그래픽스 알고리즘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본 강의를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OpenGL을 이용하여 간단한 3차원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코딩 실습 수업은 경우에 따라 시연을 녹화한 영상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예) https://youtu.be/z1R9u5t5C1c |
2. 강의내용 |
– 실습에 필요한 C/C++ 언어를 복습한다. – 그래픽스 기술에 사용되는 기초 수학 이론을 공부한다. – 현대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기술과 파이프라인을 이해한다. – 최신 OpenGL 기술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힌다. |
3. 강의자료 |
– 이론 수업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인 PPT자료로 진행됩니다. – 실습 및 과제는 아래의 github에서 받을 수 있는 예제 코드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 https://github.com/mingry/CU_CG_CourseExamples ) |
4. 평가방법 |
– 과제 50% – 시험 40% – 출석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