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Animation

2019. 1학기

교과목명(국문)컴퓨터애니메이션
교과목명(영문)Introduction to Computer Animation
강의시간(강의실)화2~3(D540), 목3(D540) 

1.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을 배우고 프로그래밍으로 통해 직접 구현해보는 수업 진행합니다. 기초 이론은 벡터 계산, 행렬 변환부터 스플라인 보간과 데이터 기반 애니메이션 기술,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원리 등을 다룹니다. 이론 실습은 언리얼엔진 (UE4)을 사용여 진행합니다.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강한 학생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이해하고 최신 툴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3차원 애니메이션 기초 제작 능력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2.강의내용
• 실습에 필요한 언리얼엔진의 기초 사용법을 배운다.
• 벡터 계산과 행렬 변환 계산의 기초를 배운다.
• 3차원 공간에서 좌표와 회전을 표현하는 기법을 배운다.
• 스플라인 보간을 이해하고 애니메션에 적용해본다.
• 모션 캡쳐를 이용한 데이터기반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한다.
•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의 기초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자료
• 이론 수업은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제공되는 수업 자료로 진행합니다.
http://e-cyber.catholic.ac.kr
• 실습 및 과제는 UE4 엔진과 아래의 예제 코드를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https://github.com/mingry/UE4_FirstCppProj
https://github.com/mingry/UE4_FMathTest

4.평가방법
• 중간고사 (20%)
• 기말 프로젝트 (20%)
• 실습과제 (50%)
• 출석 (10%)

5.지난 프로젝트 결과물
• 2019 우수과제
•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