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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개요

인체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도 복잡하지만, 다른 물체와 상호작용 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에는 더 큰 어려움이 따른다. 예를 들어 사람이 부피가 큰 물체를 들어 올리는 동작을 만들 때, 인체 움직임, 물체 움직임, 물리적 사실성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사실적인 상호작용 동작을 가능한 쉽게 생성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물리적 안정성 최적화

(a) 중력이 없다고 가정할 때 가장 안정적인 자세 (b) 중력을 고려했을 때 가장 안정적인 자세

다양한 모양의 물체에 대한 들기 자세 안정성 최적화

물체 상태 제어

논문

  • Myung Geol Choi, Kang Hoon Lee: Interactive Control of Big-Object Manipulation Animation.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 (CASA 2016), Volume 27, Issue 3-4, pages 435-442, May-August 2016.

    비디오, BIBTEX, DOI

    @article{choi2016interactive,
        title={Interactive control of big-object manipulation animation},
        author={Choi, Myung Geol and Lee, Kang Hoon},
        journal={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volume={27},
        number={3-4},
        pages={435--442},
        year={2016},
        publisher={Wiley Online Library}
        }
    

  • Xi Zhao, Taku Komura, Myung Geol Choi: Character-Object Interaction Retrieval using the Interaction Bisector Surface. Computer Graphics Forum (Eurographics 2017), Volume 36, Issue 2, pages 119-129, May 2017.

    BIBTEX, DOI
    @inproceedings{zhao2017character,
      title={Character-object interaction retrieval using the interaction bisector surface},
      author={Zhao, Xi and Choi, Myung Geol and Komura, Taku},
      booktitle={Computer Graphics Forum},
      volume={36},
      number={2},
      pages={119--129},
      year={2017},
      organization={Wiley Online Library}
    }
    
  • 최명걸: 렌치 스페이스를 이용한 물체 들기 자세 최적화,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1(4), pp.19~26, 2015. 09

    BIBTEX, DOI
    @article{최명걸2015렌치,
        title={렌치 스페이스를 이용한 물체 들기 자세 최적화},
        author={최명걸},
        journal={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olume={21},
        number={4},
        pages={19--26},
        year={2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