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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시각화 및 검색

개요

모션데이터는 3차원 애니메이션 데이터의 일종이다. 3차원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사용자가 내용을 관찰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애니메이션 재생 시간만큼 관찰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카메라 시점을 바꾸어 가며 관찰해야 한다. 따라서 많은 양의 모션데이터베이스가 있을 때, 전체 내용을 빠르게 살펴보는 것이 불가능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검색하기도 쉽지 않다.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단어를 매개체로 사용하는 것이다. 각각의 모션데이터에 단어로 된 설명을 붙여 놓으면, 사용자는 단어를 읽으며 내용을 짐작할 수 있고, 단어로 검색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복잡한 인체 동작은 몇 개의 단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계가 분명하다.

우리는 단어 대신 스틱피겨 이미지를 사용하여 모션데이터의 내용을 표현하여, 사용자가 빠르게 많은 모션데이터 내용을 훑어보면서 쉽게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인터페이스를 연구한다. 또한, 사용가 스틱피겨를 직접 그리는 방법으로 원하는 자세 또는 동작을 검색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모션데이터 시각화

  • 다양한 동작이 포함된 모션데이터를 일련의 스틱피겨 이미지로 표현
  • 사용자는 만화 읽듯이 빠르게 모션데이터 내용 파악

    태권도 모션데이터를 스틱피겨로 표현한 예

    댄스 모션데이터를 스틱피겨로 표현한 예

자세 그림을 이용한 검색

  • 직접 스트피겨를 그려 인체 자세 또는 짧은 모션 검색

    스틱피겨 자세 검색 예

동작 선을 이용한 검색

  • 신체 일부에 대한 동작선을 그려 움직임 방향 표현

    동일한 자세 그림 (검은 선) 위에 서로 다른 동작선 (파란 선) 그렸을 때 검색 결과의 변화.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점프를 구분하여 검색

논문

  • Myung Geol Choi, Kyungyong Yang, Takeo Igarashi, Jun Mitani, Jehee Lee: Retrieval and Visualization of Human Motion Data via Stick Figures. Computer Graphics Forum (Pacific Graphics 2012), Volume 31, Issue 7, 2057-2065, September 2012. Best Paper Award

    비디오, BIBTEX, DOI

    @inproceedings{choi2012retrieval,
        title={Retrieval and visualization of human motion data via stick figures},
        author={Choi, Myung Geol and Yang, Kyungyong and Igarashi, Takeo and Mitani, Jun and Lee, Jehee},
        booktitle={Computer Graphics Forum},
        volume={31},
        number={7},
        pages={2057--2065},
        year={2012},
        organization={Wiley Online Library}
        }